정신 지체: 증상, 원인, 진단, 치료, 예방 전문안내

정신 지체: 증상, 원인, 진단, 치료, 예방 전문안내

 

정신 지체란 무엇인가요?

정의

정신 지체는 18세 이전에 시작하는 발달 장애 상태로, 지적, 인지적 능력에 제한이 있으며, 일상 생활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DSM-IV 기준에 따라 진단됩니다.

증상

지능검사 결과가 70이하인 지능 지수, 적응기능에서의 결함 또는 장해, 적어도 두 가지 이상의 적응기능 결함이 있으며, 18세 이전에 발병합니다.

정신 지체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원인

다양한 생물학적 요인과 환경적, 사회문화적 요인이 있습니다. 염색체 이상 증후군, 선천성 대사장애, 초기 태아발달 이상, 소아기 질병, 사회경제적 요인 등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정신 지체의 진단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진단

DSM-IV 기준을 따르며, 가족력, 출생력 등을 파악하고 신체 이학적 검사와 신경학적 검사를 실시합니다. 두부 MRI, CT, EEG 검사 등이 가능합니다.

정신 지체의 치료 방법은 무엇인가요?

치료

예방이 매우 중요하며, 이차적인 정신질환과 후유증, 사회적응에 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가족치료, 행동치료, 약물치료 등이 시행되며, 합병증인 간질 등에 대한 치료도 중요합니다.

정신 지체의 예방 방법은 무엇인가요?

예방 방법

유전적 질환 조사, 산전진단, 예방접종 등이 필요하며, 초기 발견과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산전에 유전상담을 실시하여 예방에 힘써야 합니다.

정신 지체 환자 지원 방법

환자의 능력과 자존심을 존중하고, 적절한 독립을 촉진시켜야 합니다. 고도 정신지체 환자에게는 수용주거시설 등의 지원이 필요하며, 가족은 환자를 이해하고 지원해주어야 합니다. 함께 노력하여 정신 지체를 이해하고 환자를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함께 노력하여 정신 지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적절한 지원을 제공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위 포스팅의 글은 “서울대학교병원의 의학정보”(http://www.snuh.org/health/nMedInfo/nList.do?searchNWord=&sortType=R)를 참조하여 작성했습니다. 궁금하신 사항등은 mediskin7777@gmail.com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By yorg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