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을 마시면서 빠르게 취하는 이유들

술을 마시면서 빠르게 취하는 이유들

 

식사 전후의 알코올 흡수 속도의 차이

밥을 먹은 후에 술을 마시는 것과 밥을 안 먹고 술을 마시는 것의 알코올 흡수 속도 비교

식사 전후에 따라 알코올의 흡수 속도가 달라지는데, 밥을 먹은 후에 술을 마시면 속도가 느리고, 밥을 안 먹은 상태에서 술을 마시면 흡수 속도가 빨라집니다. 이는 빈 속에서 알코올을 섭취하면 더 빨리 취하게 되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알코올 도수에 따른 알코올 흡수 속도의 변화

20~30°의 알코올 도수가 가장 빠른 흡수

알코올 도수가 20~30° 사이일 때 알코올의 흡수가 가장 빠릅니다. 이때 소주(20°)는 맥주(3~8°)보다 빠르게 흡수되며, 양주(40° 이상)는 알코올 흡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탄산이 들어간 음료는 알코올 흡수를 더 촉진시킵니다.

동종효소의 부재와 아시아인의 술에 대한 반응

ADLH 부재로 인한 술에 대한 감수성

아시아인은 특정 동종효소인 ADLH(Acetal-dehydedehydrogenase)를 가지고 있지 않아 술에 대한 감수성이 다른 인종에 비해 높습니다. 이로 인해 술에 약한 경향이 있습니다.

성별에 따른 술의 대사 상 차이

여성의 약한 알코올 대사

여성은 남성에 비해 지방 비율이 높고 혈액 양이 적은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알코올의 흡수 속도와 혈중 알코올 농도가 높고, 알코올을 더 빨리 분해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여성이 남성보다 더 빨리 취할 수 있습니다.

술을 마시면서 빠르게 취하는 이유들에는 다양한 요소가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을 이해하면 술을 즐길 때 더욱 신중하게 선택할 수 있고, 건강에 대한 관리도 더욱 중요해집니다. 술을 마시면서 고민이 된다면 언제든지 물어봐 주세요! 함께 알코올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을 테니까요! 🍻🍷🥂

 

By yorg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