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절: 발생 원인부터 치료까지 알아보기

골절: 발생 원인부터 치료까지 알아보기

 

골절의 발생과 증상

골절은 뼈의 연속성이 완전 혹은 불완전하게 소실된 상태를 말해요. 주로 외부의 강한 외력에 의해 발생하는데, 사지골절, 척추골절, 늑골, 두개골, 안와 등의 기타 골절로 나뉘어요. 이뿐만 아니라 단순골절과 분쇄골절로도 나뉘며, 분쇄골절 중에는 분절성 골절이 있어요.

골절의 발생 원인

골절이 발생하면 주변으로 통증과 압통이 발생하고, 부종과 종창이 나타나요. 부러진 뼈가 변형되거나 위치가 변하게 되어 각이 형성되기도 해요. 감각 이상저린 느낌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외상의 경우 쇼크에 빠질 수도 있어요. 골절은 주로 외력이 가해진 직후에 발생하는데, 직접적인 외상과 간접적인 외상으로 나뉘어요. 직접적인 외상은 외력에 의한 골절로, 간접적인 외상은 갑작스러운 힘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해요. 또한 골다공증, 종양, 감염 등으로 인해 약해진 부위에도 골절이 발생할 수 있어요.

골절의 진단과 치료

골절 진단은 X선 촬영을 통해 확인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 CT나 MRI를 사용하기도 해요. 치료는 응급치료, 본 치료, 재활치료로 나눠져요. 응급치료는 적절한 부목 고정을 통해 통증을 경감시키고, 본 치료는 정복과 고정을 통해 골절을 치유시키며, 재활치료는 관절 운동의 회복과 근력 유지를 위해 중요해요.

골절의 치유과정과 합병증

골절의 치유과정염증기, 복원기, 재형성기로 나눠져요. 치료기간은 환자의 상태와 골절의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어요. 합병증으로는 전신적 합병증과 국소적 합병증이 있는데, 쇼크, 출혈 합병증, 관절 강직 등이 나타날 수 있어요.

생활가이드와 마치며

재활치료 중에는 손상된 부위를 유지하고 부종을 방지하기 위해 근육을 활용하는 운동을 권유해요. 금연은 골 형성을 돕기 때문에 골절 치료 중에는 특히 중요하며, 긍정적인 마음가짐도 골절 회복에 도움이 돼요. 골절은 조심해야 할 상황이기 때문에 잘 치료하여 빠른 회복을 위해 노력해야 해요! 근육을 유지하고 긍정적인 태도로 재활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죠. 힘차게 돌아오세요!

 

By yorg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