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가공식품의 위험성과 식품 분류에 대한 새로운 경향

초가공식품의 위험성과 식품 분류에 대한 새로운 경향

 

초가공식품이란?

초가공식품이란 본래 자연 식품의 성분이 크게 변형되어 인체에 해로운 첨가물이 더해진 식품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곡물, 과일, 채소 등의 자연 식품이 산업적 공정을 거치며 향료, 방부제, 유화제 등의 인위적인 첨가물이 가미되어 원래 모습을 잃게 되는 것이지요. 대표적인 예로 소시지, 과자, 라면, 탄산음료 등을 들 수 있습니다.

NOVA 식품 분류 체계

전통적인 식품 분류 방식은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등 영양소를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브라질 상파울루 대학 연구진이 제안한 NOVA 분류 체계가공 정도와 목적에 따라 식품을 4개 군으로 나눕니다.

1군: 미가공/최소가공 식품

곡물, 과일, 채소, 견과류, 생선, 계란 등 자연 그대로의 식품이나 최소한의 가공만 거친 식품입니다.

2군: 가공 식재료

소금, 설탕, 기름 등의 식재료를 말합니다.

3군: 가공 식품

1군 식품에 2군의 식재료를 더해 맛과 저장성을 높인 식품으로, 치즈, 빵, 통조림 등이 해당됩니다.

4군: 초가공식품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지 않는 첨가물이 들어가 완전히 변형된 식품을 말합니다. 소시지, 라면, 아이스크림 등이 이에 속합니다.

초가공식품의 위험성

초가공식품은 높은 에너지 밀도, 지방, 당류, 나트륨 등의 유해 성분이 과잉되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유전자 변형 문제까지 제기되고 있죠. 이런 초가공식품의 과다 섭취는 비만, 당뇨, 심혈관 질환 등의 건강 이슈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WHO와 유엔 등 국제기구에서는 NOVA 분류법을 인정하고, 초가공식품의 섭취를 자제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자연식품 중심의 식단을 실천해야 할 것입니다.

 

By yorg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