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 발생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법들 알아보기

요로결석: 발생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법들 알아보기

 

요로결석이란?

요로결석은 소변이 생성되고 흐르는 요로에 결석(돌)이 생겨 신체에 여러 이상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소변에는 칼슘, 인산염, 요산, 수산염 등이 녹아 있는데, 이들의 농도가 높아지면 소변에 더 이상 녹아 있지 못하고 굳어져 결석이 발생합니다. 이 질환은 전 세계적으로 평생 유병률이 2-20%로 다양하게 보고되었으며, 국내에서는 요로결석은 60세 이상의 나이, 소득 수준, 당뇨병, 고혈압, 체질량지수, 암 과거력 등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증상

요로결석의 주요 증상은 옆구리나 아랫배에 심한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통증은 갑자기 나타나고 사라지는 간헐적 양상을 보이며,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혈뇨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남성의 평생 유병률은 12.9%, 여성이 9.8%로 나타났습니다.

원인

요로결석의 주요 원인은 나이, 성별, 지리적 환경, 사회경제적 구조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최근에는 X-ray에서 잘 보이지 않는 요산석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요로결석을 확진하는 표준진단법은 CT를 사용합니다.

치료

치료는 결석의 위치와 크기, 환자 상태 등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주요 치료 방법으로는 자연 배출 대기요법, 체외충격파쇄석술(칼슘석에 효과적), 수술적 치료(크기가 커질 경우), 내시경 수술(RIRS, ECIRS) 등이 있습니다.

추적 검사 및 재발 방지

수술 후 요로결석의 추적 검사 및 관리는 결석 성분 분석, 환자에게 식이요법과 생활습관 교육, 재발 여부 추적 등이 중요합니다.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섭취, 저염분 식사, 염분과 동물성 단백질 섭취 제한, 구연산이 포함된 음식 섭취 제한 등이 필요합니다.

요로결석은 재발률이 매우 높은 질환으로, 결석이 생기는 위험인자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통에 버금가는 아픔으로 유명한 요로결석은 재발률도 높아서 환자들에게 공포를 유발합니다.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섭취, 저염분 식사, 규칙적인 식생활, 적절한 운동 등이 필요합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유튜브 TAG를 검색해보세요. 치료 후에는 요로결석의 성분 분석과 환자에게 식이요법과 생활습관 변화를 교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함께 건강을 지켜나가요~ ^^

 

By yorg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