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장애: 기억과 정체성이 분리되다

해리장애: 기억과 정체성이 분리되다

 

해리장애: 소개

해리성 기억상실

해리장애는 한 사람의 생각, 기억, 의식, 행동이 하나로 통합되지 못하고 붕괴되면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이는 갑작스럽거나 점진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일시적이거나 만성적일 수 있습니다. 해리장애는 ‘해리성 기억상실‘, ‘해리성 정체성 장애‘, ‘이인성 장애‘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해리성 정체성 장애

해리성 기억상실은 스트레스를 받은 사건이나 그 이전 정보를 기억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단순한 건망증과는 다르게 넓은 범위의 기억을 잃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리성 둔주를 겪는 경우에는 자신의 과거 대부분을 잊고 완전히 새로운 정체성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이인성/비현실감 장애

해리성 정체성 장애는 한 사람에게 2개 이상의 인격이 나타나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이에 따라 다른 인격이었을 때의 모습이나 활동을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인성/비현실감 장애‘는 자신의 마음이나 몸이 분리된 것 같이 느껴지거나 주변 환경이 분리된 것 같이 느껴지는 경험을 말합니다.

해리장애: 진단과 치료

진단

해리장애의 진단을 위해 뇌 손상이나 기질적 문제를 제외한 후, 뇌 영상검사나 심리검사 등이 실시될 수 있습니다.

치료

해리성 기억상실의 치료는 상실된 기억을 회복시키는 것이 목표이며, 최면 치료, 인지치료, 정신치료 등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해리성 정체성 장애의 경우 정신치료가 중요하며, 이인성/비현실감 장애의 경우 정신 역동적 치료와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합니다. 종합적으로 항우울제나 항불안제 등이 보조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해리장애: 예방과 관리

해리장애는 심리적 충격으로 인해 기억과 정체성이 분리되는 심각한 질환입니다. 적절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하며, 가족과 전문가들의 지지가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함께 이를 이겨내기 위해 노력하고 치유해 나가는 과정에서 용기와 희망을 잃지 말고, 서로에게 힘을 실어주며 나아가요!

 

By yorg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