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다가 갑작스러운 종아리 경련,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완화하는 방법

자다가 갑작스러운 종아리 경련,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완화하는 방법

 

밤샘의 적! 잠드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근육 경련

잠을 청하던 중 갑자기 종아리 근육이 뻐근해지고 통증이 찾아오는 경험 있으신가요? 이는 일명 ‘쥐가 났다’라고 불리는 국소성 근육 경련입니다. 수면 시 근육이 급격히 수축하며 심한 통증을 불러일으키죠. 혹시 이를 방치하면 다음 날까지도 불편함이 남을 수 있습니다.

어째서 수면 중에 근육 경련이 일어나는 걸까?

수면 중 종아리나 발에 자주 경련이 생기는 것은 자세와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평소 누워 잘 때는 발이 앞쪽으로 굽혀지면서 종아리 뒤쪽 비복근이 바짝 당겨진 상태가 되는데요, 이 때 근육이 수축함에도 불구하고 정상적인 이완 작용이 이뤄지지 않아 근육 경련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원인들로 인해 수면 시 근육 경련이 쉽게 발생합니다

  • 원활하지 않은 혈액 순환: 혈관 수축으로 인해 근섬유에 영양 공급이 잘 되지 않는 상태가 되어 근육 수축 및 이완 작용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습니다.
  • 전해질 부족: 칼륨, 칼슘, 나트륨, 마그네슘 등의 전해질이 부족하면 근육의 수축과 이완 기능에 이상이 생기게 됩니다.
  • 근육의 과도한 피로: 전날 격렬한 운동으로 인해 전해질 손실 및 젖산 축적 등 근육의 피로가 누적되면 경련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통증완화와 재발 방지를 위한 효과적인 스트레칭 방법!

쥐가 나서 통증이 발생했다면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풀어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음날까지 계속 불편함이 남게 되죠^^ 통증이 발생한 방향의 반대 방향으로 종아리를 누르며 마사지나 스트레칭을 하면 효과적입니다. 벽이 있다면 발바닥으로 벽을 세게 밀며 근육을 풀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뭉친 종아리 비복근을 풀어주는 스트레칭 4가지

  1. 스탠딩 카프레이즈: 발끝으로 서서 발꿈치를 최대한 들어 올려 비복근을 수축했다가 이완하기를 반복합니다.
  2. 승산혈 자극 스트레칭: 폼롤러 위에 발목을 올려놓고 비복근 아래쪽을 자극하며 근육을 풀어줍니다.
  3. 싱글 레그 스트레칭: 등을 대고 누운 자세에서 한쪽 다리를 굽혀 가슴 쪽으로 당기고, 반대편 다리는 뻗어 근육을 스트레칭합니다.
  4. 로우 런지: 한쪽 무릎을 굽혀 90도 자세를 잡고, 반대편 다리는 뒤로 쭉 뻗어 비복근을 스트레칭합니다.

이렇게 꾸준히 스트레칭을 하면 수면 중 근육 경련이 예방되고 통증도 완화될 수 있습니다! 아프고 불편한 상황에서도 건강한 수면을 취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자, 오늘부터 스트레칭 생활화에 도전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By yorg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