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혈관이 좁아졌을 때 나타나는 증상
주요 증상
나이가 들면서 관상동맥이 좁아지고 혈액 공급이 감소함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흉통, 어깨/목 통증, 숨가쁨, 식은땀, 실신 등이 있습니다.
증상의 심각성
흉통은 가슴의 중앙부터 시작하여 어깨나 목으로 통증이 번지며, 가슴이 조이는 듯한 느낌이 나타납니다. 증상의 심각성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조기 발견과 대처가 중요합니다.
허혈성 심장질환의 위험 요인
주요 위험 요인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당뇨병, 흡연, 가족력, 고스트레스, 고엽산·소금 섭취 등이 심장 혈관을 좁히는 주요 위험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발병 위험성
허혈성 심장질환은 주로 65세 이상이거나 고스트레스, 불건전한 식습관, 유전적인 요인이 강할 경우 발병할 확률이 높습니다.
진단 및 치료
진단
허혈성 심장질환은 심장혈관조영술을 통해 진단이 이루어지며, 증상에 따라 약물 치료, 스텐트 삽입술, 관상동맥우회술 등의 치료 방법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치료
치료는 관상동맥의 혈류를 정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혈소판제, 이상지질혈증약 복용과 함께 혈압 조절을 위해 항고혈압제를 복용하며, 필요시 수술도 진행됩니다.
예방 및 관리
규칙적인 약물 복용, 식이요법, 운동, 체중 관리 등을 통해 심혈관 건강을 유지하고 심장 혈관을 넓히지 않기 위한 예방과 관리 방법을 실천해야 합니다.
주의사항
증상이 있을 시 즉시 병원을 방문하고, 가족력이 있는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생활습관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주기적인 건강 검진을 통해 심장 혈관 건강을 유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