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암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
간암은 간세포에서 발생하는 암으로, 대부분 증상이 없어서 미리 발견하기 어려운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간암은 이미 심각한 수준까지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만성 간질환, B형/C형간염, 알코올성 간경변증 등의 질환을 가진 환자는 간암 고위험군으로 분류되며,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간암 선별을 위한 검사 및 진단 과정
의사와의 상담과 신체검사
간암 의심 시, 먼저 의사와의 상담과 신체검사가 진행됩니다. 의사는 환자의 생활습관, 과거 질병 이력을 확인하고, 혈액검사를 통해 간기능과 종양표지자인 AFP, B형/C형 바이러스 검사 결과를 확인합니다.
복부 초음파
복부 초음파를 통해 간에 덩어리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부 초음파는 검사 6시간 전부터는 금식이 필요하며, 영상의 선명도와 안전성 측면에서 우수한 검사 방법입니다.
CT와 MRI 검사
혈액검사나 초음파에서 이상이 발견된 경우, 추가적으로 CT나 MRI 검사를 시행합니다. 이를 통해 암의 크기와 위치를 확인하고, 치료 방향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간생검
간암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 간생검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간조직을 직접 채취하는 침습적이고 통증을 동반하는 검사로, 간암을 확진할 수 있는 중요한 절차입니다.
간암 선별 검사의 중요성
간암은 초기에 증상이 없어 미리 선별 검사를 통해 조기 발견이 중요합니다. 만약 간암이 의심된다면,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정확한 검사 및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하며, 건강한 삶을 함께 이어나가요! 함께 건강한 일상을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해요.